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메뉴 펼치기

지속가능경영이란

지속가능경영 전략

지속가능경영이란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자력, 수력, 양수발전을 통해 국내 전력의 약 30%를 생산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발전회사로서,
안정적인 전기 공급을 통해 국민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해왔습니다.
이제, 한수원은 글로벌 에너지 리더로 발돋움하여 세계 속 대한민국의 위상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5대 핵심가치 ‘TRUST’

지난해 한수원은 ‘신뢰받는 글로벌 에너지 리더, 한수원’이라는 비전 아래 새로운 각오를 다지기 위해 5대 핵심가치 ‘TRUST’를 새롭게 정했습니다. 우리 회사의 최우선 핵심가치는 안전(Ultimate Safety)입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물리적으로는 기술력(Technology)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정신적으로는 확고한 윤리의식으로 무장한 정도경영(Timeless Integrity)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정도경영을 구현할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서로 존중(Respect)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y)을 다하고자 사회공헌 활동과 환경보전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마음과 각오로 재무장하고 임직원 모두가 각자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한 결과, 괄목할만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4년 원전이용률은 85%로 높아졌고, 최상의 운영실적 덕분에 올해 4월에는 원자력발전소 운영 37년 만에 누적발전량 3조kWh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재무성과도 크게 좋아져서 2014년 매출은 전년 보다 48.5% 향상된 9조 5,035억 원, 당기순이익은 약 1조 4,4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더욱 안전하게 원전을 운영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우리 회사는 전 세계 원전운영사를 대상으로 운영능력과 안전역량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WANO 안전성능 평가에서 2위를 기록하는 등 안전한 원전 운영 능력에 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모든 임직원이 안전 문화의 내재화를 위해 노력하고, 국내외 원전 안전점검을 통해 개선사항을 끊임없이 발굴하여 적극적으로 반영한 결과입니다. 향후, 정부 정책에 따라 2030년까지 국내 원전은 35기로 늘어나게 됩니다. 다수호기 운영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기술력을 강화하고 전문 인력을 확보하여 종합적인 역량을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소통과 상생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회사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발전소 주변 지역사회는 물론, 국민을 위한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협력 중소기업에 상호 발전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원을 펼쳐 활기찬 원전산업 생태계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정성 있는 상생과 소통의 노력들은 이해관계자 여러분들과의 갈등을 녹이고, 특히 원전 지역 주민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작년 11월에는 15년 만에 신한울원전 건설 협상이 타결되었고, 올해 6월에는 운영허가 기간이 끝나 발전을 멈췄던 월성 1호기가 지역 주민들과의 합의를 통해 946일 만에 재가동에 돌입했습니다. 이는 정부, 지자체, 주민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이루어낸 값진 결과입니다. 상호이해와 소통, 그것으로부터 나오는 신뢰의 힘을 믿고 향후에도 다양한 대화 채널을 통해 이해관계자 여러분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겠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추겠습니다.

우리 회사는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차세대신형원전 ‘APR+’의 국내표준설계인가를 취득했고, UAE 수출에 성공한 한국형원전 ‘APR1400’은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설계인증 사전심사를 통과하여 국제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고리1호기를 영구정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원전해체 기술력과 사업기반을 확보하여 앞으로 펼쳐질 원전해체 시장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기술력과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UAE 사업을 발판으로 추가적인 원전 수출과 수력발전소 해외 진출을 확대하여 명실상부한‘글로벌 에너지 리더’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한수원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서는 이해관계자 여러분들의 지원과 지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한 방울, 한 방울 떨어진 물방울이 모여 바위를 뚫는 ‘수적석천(水適石穿)’의 정성으로 이해관계자 여러분께 사랑받는, 믿음직스러운 한수원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한수원의 새로운 도약에 애정 어린 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립니다.